닫기

GLOBAL SHN

프로젝트

에스아이오토모티브㈜ 진량공장 신축(제33회 대구건축대전 수상작) SI Automotive Plant

고객
대지위치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대원리 498
연면적
20.091.08㎡
용도
공장
연도

SI Automotive는 『경쟁력과 창의력으로 인정받는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을 추구하고있는 회사이다. 이 회사가 또 한번의 도약을 위해 사옥과 대규모 플랜트를 건축하게 되었다. SI오토모티브의 사옥 및 플랜트 디자인을 결정하면서, 늘 염두에 둔것은, ‘회사가 현재도 빠른 속도로 발전 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할것이라는 직원들의 강한 믿음을 어떻게 디자인적으로 표출해 줄수 있을까?’ 하는것이었다. 일단, 목표를 향해 날아가기 직전의 활과 화살의 모습을 디자인 컨셉으로 하고, 그것을 어떻게 건물에 적용할것인지 고민을 하였다. 일반적으로, 화살이 강하게 멀리가기 위해서는, 수평이 아니라 전방을 향해 위로 치켜 올려진다. 이를 디자인요소로 정하여, 건물의 상부 직선은 남쪽의 넓은 공간으로 치켜 올려져서, 강한 상승감이 느껴지도록 하였다. 또한 활을 단단히 잡고 최대한의 힘을 집중시키고 있는 손의 모습을 담기위해, 거칠지만 강한 느낌의 노출콘크리트로 하부 기단부를 형성하여 강한상승과 그것을 받쳐주는 탄탄한구조감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디자인적으로 노력 하였다.

건축물의 외부에 주로 사용된 건축자재는 현무암인데, 무광이면서 유공질인 현무암이 주는 편안함은, 강한상승감을 추구한 건물외관의 형태로 인해 사용자가 느낄지도 모르는 시각적 피곤함을 상쇄시킬것이라 생각하였다. 또한, 외부에 사용된 현무암 석재판을 실내의 로비 부분과 주계단실, 그리고 실내정원 벽체에도 적당량 사용하여, 외부의 디자인적인 질감과 편안한 느낌이 실내까지 자연스럽게 연장되도록 고려 하였다. 또한, 사무공간부분과 플랜트공간부분이 분리되어 서로 다른 환경을 유지하고 있지만, 작업상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지도록 동선체계를 구축하였다.

개방된 남쪽방향 공간으로, 마치 태양을 향해 강하게 비상하는 모습의 건물형태처럼, SI Automotive의 미래의 모습도 역동적인 발전을 이룩하게 되기를 바라본다.